과거에는 폐경을 일종의 노화현상으로 받아들여 모든 여성이 나이가 들게 되면 겪게 되는 생리적인 현상으로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폐경으로 인한 여러 가지 불편한 증상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이나 심혈관 질환과 같은 생명과 직결된 문제들을 야기할 수 있는 점으로 인해 폐경기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더구나 근래 들어서 점차 평균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폐경 후에 삶을 살게 되는 여성들이 증가하게 됨으로서 그 중요성이 더 커진다고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여성의 평균수명이 82세 정도이므로 약 30년 이상, 즉 인생의 1/3이상을 폐경 후에 영위하게 되는 것입니다.

    • 신체적 증상

      · 월경이 끝난 지 일년이 넘었습니까?
      · 얼굴이 화끈거리거나 밤에
        식은땀을 흘립니까?
      · 밤에 자주 깹니까?
      · 가슴이 두근거리는 경험을 합니까?
      · 성교시 통증을 느낍니까?
      · 성교시 쾌감이 떨어지거나 오르가즘을
        거의 느끼지 못합니까?
      · 요실금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

    • 심리적 증상

      · 최근에 더 우울해 집니까?
      · 기분변화가 있습니까?
      · 집중력이 떨어졌습니까?
      · 더 신경질 적이 되었습니까?
      · 매사에 결정내리기가 힘듭니까?
      · 얼마 전에 있었던 일에 건망증을
        경험합니까?
      · 매사에 불안 하거나 두려워합니까?

* 신체적 증상과 심리적 증상에서 각각 "예"라고 답한 수가 4개 이상이면 당신은 아마 폐경기를 겪고 있는 것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이 증상들을 의사에게 말씀드리고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극복방법

      · 신체를 청결히 하고, 음주나 흡연을 멀리합니다.
      · 영양면에서 균형 잡힌 식사 - 특히 칼슘이 충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합니다.
      · 규칙적인 운동 -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여 젊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취미생활, 봉사활동
      · 정기적인 종합건강진단으로 질병유무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치료는 물론 담당의사와 상담하여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받도록 합니다.
      · 갱년기 증상이 있을 때는 호르몬요법 등으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 호르몬요법(HT)을 할 경우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 자궁경부암 검사
      · 골반 초음파 검사
      · 혈액 검사 (간기능 검사, 콜레스트롤 검사 등)
      · 골다공증 검사
      · 유방암 검사 (유방 X-선 검사 및 유방 초음파 검사)

    • 호르몬요법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안면홍조 등의 폐경 증상이 호르몬요법으로 치료되면 태켱 이후의 삶이 훨씬 편안해집니다.
      · 관절염, 치매, 노화예방이 됩니다.
      · 장기적으로 처방받으시면 골손실과 골다공증이 예방됩니다.
      · 호르몬요법은 심장 질환 발생율 50%정도 감소시킵니다.
      · 폐경후 발생될 수 있는 비뇨 생식기계의 문제들을 감소시킵니다.
      · 장기 기억이 증진된다는 보고가 많이 나오고 있으며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호르몬요법을 받을때 부작용은 없을까요?

      호르몬요법을 하지 않는 여성과 비교하여 오히려 자궁암 발생률이 적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호르몬요법 초기에는 일부 여성들이 부정출혈, 유방 압통, 가벼운 체중증가, 생리전 증후군 등을 경험하기도 하는데, 이는 호르몬 요법을 시행할 때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트론의 투여량 및 투여방법을 적절히 조정하면 줄일 수 있습니다.

      유방암 발생률이 다소 증가한다고들 알고 계시지만, 실제로는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고 호르몬요법을 시작하기전 유방촬영술이나 유방초음파에서 발견되지 않았던 유방암 환자들이 치료 중에 정기 검진에서 발견되는 것이며 이것은 오히려 조기발견으로 예후가 더 좋은 것으로 되어있어 유방암을 걱정하여 호르몬요법을 포기한느 것은 좋지 않은 결정입니다.

      폐경증상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라면 에스트로겐 결핍증이 나타나는 기간동안 (2~3년 정도), 골다공증, 심혈관계질환, 대장암 예방, 비뇨생식기질환등의 예방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치료가 원칙입니다.

캴슘이 뼈에서 빠져나가서 골밀도가 낮아지고, 뼈의 미세구조의 파괴로 뼈가 약해져서 작은 충격으로도 골절이 쉽게 일어나기 쉬운 상태가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런 골다공증이 임상적으로 중요한 이유는 골절로 인해 동반되는 합병증으로 이환율과 사망률을 증가시키며 경제적으로도 비용을 증가시킨다는 점입니다. 흔히 노인들이 허리가 굽는 이유는 골다증에 의한 척추 압박골절에 의한 것이며, 허리통증, 피로감, 어깨통증, 무릎이나 손목관절통의 증상등이 있으며, 일상생활 중에 가벼운 충격에 의해서도 골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골다공증의 원인

      골다공증의 원인 중 유전에 의한 것이 40~75% 정도입니다. 여성에서는 페경으로 인한 여성호르몬의 부족이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또한 흡연은 뼈를 만드는 체내의 세포에 악영향을 주어 뼈를 악화시키고,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의 분해를 촉진시켜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음주의 경우도 골량을 감소시키고, 골절빈도를 높입니다. 식생활의 경우 단백질과 염분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뼈에 해를 주는데, 이는 칼슘의 소변배설을 촉진시켜 결과적으로 혈액 및 뼈 안의 칼슘의 양을 낮추게 되기 때문입니다.

    • 증상

      골다공증의 뚜렷한 증상은 없으나 골다공증으로 인해 뼈가 손상을 받으면 관절통과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요통, 허리가 구부러지는 신체의 변형, 신장의 감소, 쇠약, 무기력 등에 시달리게 됩니다.
      골절이 생기면 보조기구를 사용하거나 다른 사람의 간호, 보호를 받아야 하는 등 평생동안 활동에 많은 지장을 받게 되고, 대퇴관절 골절의 경우는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 예방방법

      가장 이상적인 예방 방법은 부족하지도 않고 넘치지도 않는 적당한 양의 식사,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된 음식섭취입니다.
      특히 캴슘은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데, 성인에게 필요한 칼슘 섭취량은 하루 1,000mg 정도입니다.
      과격하지 않은 적당한 운동 역시 골다종증이 없는 튼튼한 뼈를 유지할 수 있는 좋은 예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또 생활습관의 교정을 통해 과다한 음주, 흡연을 삼가고, 시력을 교정하고, 몸의 균형감각에 장애를 주는 약의 복용을 삼가며, 목욕탕이나 계단 등에서 조심하는 등 여러가지 주의가 필요합니다.

    • 진단방법

      현재 골다공증을 비침습적이며 정량적으로 정확하고 편안하게 측정할 수 있는 여러 골밀도 검사 방법이 임상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골절의 위험도를 예측하고, 치료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 보고들에서 이와 같이 측정한 골밀도와 골절 비도와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 치료방법

      갱년기나 폐경기 여성의 골다종증의 치료는 호르몬요법 등의 약물요법, 칼슘섭취 등의 식이요법, 운동요법 등이 있습니다.
      (이 중 호르몬 대체 요법은 골절 위험이 높은 여성의 경우에서 여성 골다공증의 예방 및 치료에서 가장 효과적이므로 비척추성 골절은 50%감소, 척추골절은 75% 감소, 골다공증 치료에서 일차적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골다공증 예방만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비호르몬적 치료법을 신중하게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 운동방법 및 주의사항

      골다공증에 운동이 좋다고 해서 중년 여성이 제자리 뛰기나 줄넘기처럼 무릎이나 허리관절에 충격을 주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수영도 뼈를 강하게 하는데는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빠른 속도로 걷거나, 가벼운 조깅, 자전거 타기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중량 운동도 해주어야 합니다. 운동으로 근육이 수축하면서 뼈에 압력이 가해질 때만 뼈를 만드는 세포의 기능이 촉진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골다공증이 심한 경우 도약이나 몸을 뒤트는 격력한 운동이나 역기를 드는 운동은 척추의 압박졸절을 진행시키거나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 적당한 운동량

      운동은 1주일에 적어도 3~4일 이상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운동의 강도는 자기의 최대 맥박수의 60~75%가 될 때까지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물론 처음부터 그런 강도를 고집하라는 말은 아니고, 어느 정도 궤도에 올랐을 때에 그렇게 하라는 것입니다. 자기 나이에 맞추어 최대 맥박수를 계산하는 방법은 220에서 자기의 나이를 빼면 됩니다.
      예를 들어 50세 되는 사람은 최대 백박수가 220-50=170이며, 운동의 강도는 그 수치의 60~75%까지 도달시키는 것이니까 50세는 120~127이 목표가 되는 맥박수입니다. 이것을 표적 맥박수라고 합니다.

      표적 맥박수에 이르기까지의 준비 단계 및 다시 운동 전 맥박수로 돌아오는 마무리 단계를 각각 5~10분 포함하는 약 30~40분 정도의 1회 운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